반응형

Recombination


Recombination=Crossing-over이 아니다. Crossing-over은 Recombination의 한 종류이다. Independant Assortment(독립유전)도 Recombination의 한 종류이다. 즉, Recombination의 두 가지 타입은


1. 독립 유전

- 주로 다른 염색체 간에 진행되는 과정. 독립유전에서는 독립적으로 유전이 이루어지므로 자손의 allele은 단순히 확률을 곱해서 구할 수 있다.


2. Crossing-over

- 이것이 Recombination과 동의어로써 쓰이기도 한다. 주로 같은 상동 염색체끼리 부위를 교환하는 과정이다. 아빠로부터 받은 염색체의 일부와 엄마로부터 받은 염색체의 일부가 감수분열 시 교환되는 현상


Crossing-over


감수분열 과정에서 crossing-over이 일어나지 않은 것이 NR이고, R은 crossing-over이 일어난 것. NR은 어머니로부터 받은 염색체가 그대로 생식세포로 전달되었고, R은 어머니와 아버지로부터 받은 염색체가 crossing-over이 되었다.


어떻게 Crossing-over이 일어난 것을 알 수 있나?


Genetic Marker을 통해 Crossing-over이 일어난 것을 알 수 있다. 위 그림을 보면, Allelse는 AaBb이다. 만약 recombination(crossing-over)이 일어나지 않았다면 생식세포의 alleles는 AB 또는 ab일 것이다. 왜냐하면 AB, ab는 같은 염색체에 있기 때문에 같이 다닐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recombination이 일어나면 같은 염색체 내의 Allele이 aB나 Ab가 될 수 있다.


가까운 variants(allele)은 연관이 되었을 경향이 크다


위 그림에는 AB는 linked 되어있다. 둘다 엄마로부터 받거나 둘다 아빠로부터 받는다. 가까운 위치에 있기 때문에 생식세포를 형성할 때 같이 다니기 때문이다. 반면 AC는 2/5의 확률로 염색체의 주인이다르다. 이 경우에는 독립유전의 법칙이 깨지게 된다.


이 그림에서 보듯이 Ab aB alleles를 갖고 있더라도(그림은 아버지로부터 받은 alleles(Ab)와 어머니루부터부 받은 alleles(aB)를 보여주는데 이렇게 allele이 누구로부터 왔는지, 같은 염색체 내에 있는지를 보여주는 것을 이를 Phase라고 한다.) 다른 염색체에 있거나, 멀리 떨어져서 recombination이 일어나지 않으면 생식세포가 Ab, aB 형태만 갖는 것이 아니라 AB, ab 형태도 갖을 수 있게 된다.


이 중에서 Recombinant 인 경우는? 답 : Aabb, aaBb (만약 Recombination 없다면 각각이 나올 확률을 1/4이다.)



Alleles Association


Point :  두 allele의 위치가 멀리 떨어져있다면, 그 두 allele이 같이 생식세포로 갈 확률은 50%이다. 두 allele이 가까운 위치에 있다면, 같이 생식세포로 갈 확률은 거의 0%이다.


Point : Recombintation Fractor은 gene의 거리를 반영한다. 두 유전자의 거리가 멀면 Recombination Fraction은 크고, 가까우면 Recombination Fraction은 작다. Recombination Fraction은 0~50% 사이의 값이다.


Recombination 계산

부모의 phase가 위와 같을 때, recombination이 아예 없다면, cn+vg, cnvg+만 나타날 것이다. 이것을 parental 이라고 한다. 그 외의 cn+vg+, cnvg는 상동염색체 끼리의 recombination이 일어나서 생겨난 것으로 recombinant라고 한다. recombination fraction은 전체 개체수중에 recombinant된 offspring의 비율이다. 따라서 9+11/(92+88+9+11) = 20/200 = 0.1이다. 이 recombination fraction은 두 gene사이의 거리에 관한 정보를 준다.



출처 - 코세라 Duke Univsersity 유전학 강의

반응형

'Domains > Genet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Genetics - Genetic Mapping2  (0) 2017.11.11
Genetics - Genetic Mapping1  (0) 2017.11.11
EM 알고리즘 haplotype frequency 추정  (0) 2017.10.08
DNA 결합 단백질  (2) 2017.08.12
유전체학을 위한 신경망 모델  (0) 2017.08.1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