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 구성요소의 5가지 분류


1. Exon

- 폴리펩타이드를 코딩하는 DNA 서열이다.


2. Intron

- 단백질을 코딩하지 않는 DNA 서열이다. * 하지만 miRNA 등의 non-coding RNA를 코딩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3. Transcription Start Site

- RNA 중합효소2(polymerase)가 붙어서 전사가 시작되는 위치이다. (RNA 중합효소2는 12개의 단백질의 중합체로 mRNA를 합성해내는 물질이다.)


4. Promoter

- Core Promoter : TATA 박스(타타 박스라고 읽음)라는 것이 있는데, 이 곳은 실제로 Transcription Factor와 기타 여러 Regulatory Protein이 실제로 붙는 곳이다. 이를 통해 50여개의 단백질 complex가 만들어지며, 이것이 실제로 trascription이 일어나는데 필요한 물질들이다.

- Upstream Promoter : transcription factor 와 기타 조절 단백질(regulatory protein)이 달라붙는 부분이다. Upstream promoter는 gene마다 갯수와 타입이 다르다. transcription factor는 붙어서 해당 유전자를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한다.


Promoter는 gene expression을 "총괄" 한다고 보면 되며, 이를 Enhancer가 돕는다고 볼 수 있다. 참고로 잘 알려지지 않은 것 중에 Silencer 라는 것도 있다. 이는 Histon modification과 같은 방식으로 Promoter의 반대 기능 gene expression을 억제하는기능을 수행한다.


5. Enhancer

- 보통 upstream 또는 downstream 방향으로 수천 bp 떨어진 곳에 위치하며, (또는 gene 안에 존재할 수도 있다.) transcription factor가 달라붙게 되면 promoter 쪽으로 굽어서 유전자 발현을 조절한다. 예를 들어, promoter에게 "여기는 brain이니까 이 gene을 더 발현해라!" 라고 말하는 것으로 보면 된다.


유전체에서 유전자 발현 조절 과정 (Regulation)을 수행하는 요소를 찾는 것은 중요한데, 이러한 유전체상의 조절부위(Regulatory region)을 찾는 기본적인 원리는 이 부위에 transcription factor가 달라붙는다는 성질을 이용하여 antibody를 이용한 assay를 하는 것이다.


참고그림 - 출처 위키피디아



한국어 설명 자료

https://blog.naver.com/david6703/220973718228


Gene Regulation 관련 읽어보면 좋을 글

http://genetics.thetech.org/original_news/news14

https://www.nature.com/scitable/topicpage/gene-expression-14121669

https://www.khanacademy.org/science/biology/gene-regulation/gene-regulation-in-eukaryotes/a/overview-of-eukaryotic-gene-regul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