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수식 쉽게 쓰기


아래 스크립트를 [블로그 관리]- [스킨 편집] - [html 편집] 후 head 아래에 아무곳에나 붙여넣으시면 됩니다.


<script>

(function () {

var script = document.createElement("script");

script.type = "text/javascript";

script.src  = "https://mathjax.rstudio.com/latest/MathJax.js?config=TeX-AMS-MML_HTMLorMML";

document.getElementsByTagName("head")[0].appendChild(script);

})();

</script>


아래 스크린샷처럼 head 태그 내부 아무곳에나 위 코드를 붙여 넣고 저장을 누르면 됩니다. 




이 스크립트를 적용하면 R markdown에서 사용하는 수식의 문법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문법은 $표시로 수식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데, 예를 들어 x의 제곱을 쓰고 싶다면 $표시를 두 번 사용후 x^2을 입력하고 $표시 두 번으로 수식이 끝났다고 표시하면 쉽게 x의 제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x^2$$


$$x^2$$


아래와 같은 복잡한 수학 수식도 이 문법을 이용하면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int_0^{2\pi} \sin x~dx$$


$$\int_0^{2\pi} \sin x~dx$$



이외에도 다양한 수학 수식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문법은 구글에 R markdown formula 등을 검색하시면 쉽게 찾을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이곳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반응형

'Soft skill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분투 14.04 LTS Server 텐서플로우 설치  (0) 2017.08.2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