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가비아 도메인과 구글앱엔진 연동


구글앱엔진으로 구축한 웹 어플리케이션은 따로 설정하지 않으면 [프로젝트명].appspot.com으로 웹에서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맞춤 도메인을 통해 개인이 소유한 도메인을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비아에서 도메인을 구입한 뒤 구글앱엔진으로 구축한 웹 애플리케이션에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할 일은 물론 가비아에서 도메인을 구입하여야 하는 것입니다. 가비아에서 도메인을 구입하였고, 구글앱엔진으로 구축하여 appspot으로 돌아가는 웹 애플리케이션이 있다는 가정하에 아래 과정을 진행하면 됩니다.


구글앱엔진 설정


왼쪽 대시보드 설정 - 맞춤 도메인 - 새 맞춤 도메인 추가



그러면 이렇게 해당 도메인의 DNS 구성에 TXT 기록을 추가하라고 나옵니다. 이 화면에서 멈춰놓고 가비아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이 기록을 추가하여야합니다.



가비아 설정


가비아 홈페이지 - DNS 설정 - 레코드 추가



여기서 호스트에는 @를 하고 값/위치에 위에 구글에서 알려준 TXT 기록을 입력한 후 저장을 누릅니다. (호스트에 반드시 @를 쓰셔야합니다. 다른 걸 쓰면 안됩니다..)

다음에 구글앱엔진으로 돌아와 확인을 누르면 도메인에 대한 소유권이 확인됩니다. 여기까지 되었으면 해당 도메인이 본인 거라는 것을 구글이 확인한 것입니다. 이제 그 도메인으로 접속할 수 있으려면 A레코드를 추가해야하는데 위 과정을 진행하면 앱엔진 대시보드 상에 다음과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에서 "데이터" 란에 표시된 IP 주소를 가비아에 입력해주어야합니다.



아까의 가비아 DNS 설정 화면으로 돌아와서 레코드 추가에서 타입을 A, 호스트는 @그리고 값에는 위의 IP 주소를 넣으면 설정이 완료됩니다. 그러면 해당 도메인으로 구글 앱 엔진에 접속할 수 있게 됩니다.




하위 도메인 설정 방법 


구글 앱엔진에서 하위 도메인(www를 예로 들음)을 추가한 후에, 가비아에서 1. 레코드 추가-타입 CNAME  2. 호스트 - www, 3. 값 - 구글앱엔진 대시보드 상의 "데이터" (저의 경우에는 ghs.googlehosted.com 을 입력하였습니다.) 를 입력한 후 저장하면 www.domain.com 으로도 구글 웹앤진을 접속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