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고급통계 - Net reclassification improvements


Net reclassification index란 예측 모형에서 새로운 모델이 과거 모델보다 얼마나 얼마나 더 나아졌는지를 측정하는 지표이다. AUC 값을 기준으로 이를 판단하는게 과거에는 일반적이었으나, 그 한계점이 지적되외서 NRI가 등장하게 되었다. Framingham Heart Study에서 HDL 관련 연구를 수행할 때, AUC의 한계를 볼 수 있었는데, HDL을 예측 모형에 추가했을 때, AUC값이 크게 증가하지 않는 것이었다. 하지만 AUC 측면에서가 아니라, 모형의 계수를 통해 HDL의 effect를 파악할 때, HDL은 심장질환에 중요한 예측 인자였다. 


AUC의 한계는 다음과 같이 제시되었다. 1) 임상적인 의미와 연결시키기 힘들다. 2) 작은 변화는 잡아내기가 힘들다.


하지만 NRI는 이전 모델과 비교해 새로운 모델에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제대로 재분류되었는가를 파악함으로써 모델의 개선을 측정한다. 

NRI example table
EventTest 1Total, splitTotal
Non-eventAbnormalNormal
Test 2Abnormal1842228
246
Normal26872
85664
Total, split201030
106070
Total3070100

출처 - https://en.wikipedia.org/wiki/Net_reclassification_improvement


만약 환자 30명, 비환자 70명에 대해서 환자-비환자 여부를 판단하는 모델 Test1, Test2를 만들었다고 하자. Test 2가 Test1에 비해 얼마나 우월한지를 판단하고자 한다. 위 테이블에서 여기서 검은색 글씨는 Test 1, Test 2 둘 다 맞춘거고, 하얀색 글씨는 Test1, Test 2 둘 다 틀린 경우, 초록색 글씨는 Test 2에서만 맞추고, Test 1에서는 틀린 것, 빨간색 글씨는 Test 1에서 맞추고, Test 2 에서 틑린 것이다. 


이 때, NRI의 계산은 매우 간단한데, Test 2를 통해서 얻은 이득이 얼마나 더 많은지를 계산해주면 된다. 이것은 Test 2를 도입했을 때, 추가적으로 맞춘것-오히려 틀린것 을 해줌으로써 계산되며, Event, Non-event 두 그룹의 대상자에 대해서 계산한 다음에 더함으로써 최종 NRI를 계산하게 된다. 


즉, Event가 발생한 사람들에 대한 NRI는 아래와 같이 계산된다.

$$ NRI_e = (4-2)/30 = 0.067 $$ 

다음으로 Non-event에 대한 NRI는 아래와 같이 계산된다.

$$ NRI_{ne} = (8-4)/70 = 0.057 $$ 

따라서 NRI는 아래와 같이 계산된다.

$$ NRI = NRI_e + NRI_{ne}= 0.124 $$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