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R 트렌드를 볼 수 있는 블로그


해들리 위컴은 R 과 data science 의 최신 기법을 항상 숙지하고 있기 위해 300개 이상의 블로그를 follow-up 한다고 한다. 그만큼 최신 정보를 빠르게 습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포스팅에서는 R 관련 유명 블로그들 중 몇 개를 추려 포스팅해보고자 한다. 


1. R studio blog  (https://blog.rstudio.com/, Since 2011)


R Studio 가 R 에서 차지하는 위상이 높은 만큼, R studio 의 블로그도 R 커뮤니티에서 매우 유명한 블로그이다. R studio 의 자체적인 라이브러리들과 상업적인 프로그램들에 관한 뉴스와 여러 이벤트들에 관한 글도 올라온다. 한 달에 4개 주기로 글이 올라온다. 


2. R Bloggers (https://www.r-bloggers.com/, Since 2005)



R-bloggers는 가장 유명한 R 블로그라고 할 수 있다. 가장 오래된 블로그이기도 하다. (Since 2005). R-bloggers 는 R 을 통해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어플리케이션, 솔루션을 만들기 위한 튜토리얼과 팁들에 관하여 집중적으로 글이 올라온다. 한달에 34개 주기의 글이 올라온다. 


3. Simply statistics (https://simplystatistics.org/, Since 2011)


Simply statistics 블로그는 R 관련 MOOC 의 강의자들이 협력하여 만든 블로그이다. R과 Data science 관련한 전반적인 글이 올라온다. 기술적인 글 보다는 Interview, News 등 가벼운 주제 에 관한 글이 주로 올라오는듯해 가볍게 볼 수 있는 블로그이다. 글이 많이 올라오지 않으나 깊이가 있다. 


아래는 이 블로그의 주인들과 관련된 MOOC 목록이다. 


Data Science Specialization on Coursera

by Jeff Leek, Roger Peng, Brian Caffo. 


Data analysis for life sciences on edx

Rafael Irizarry and Mike Love
health science 와 genomics 에 초점을 맞춘 강의이다. 


Genomic Data Science Specialization on Coursera

Jeff Leek, Steven Salzberg, James Taylor, Ela Pertea, Liliana Florea, Ben Langmead, and Kasper Hansen

genome data 에 초점을 맞춘 강의이다.


4. Yihui's Blog | R statistics (yihui.name/en, Since 2007)



Yihui Xie 는 R studio 의 software engineer 이다. knitr, bookdown, blogdown, xaringan, DT 등의 유명한 R 패키지를 만든 R 커뮤니티에서 이름값이 높은 사람이다. 또한 그는 2008년부터 중국의 R 컨퍼런스를 만들고 운영하고 있다. 그가 R 에 관해 갖고 있는 경험과 생각을 배우고 싶다면 follow 하면 좋다. (1주에 2개의 포스트 정도가 올라온다.)


5. Shirin's playgRound (shirinsplayground.netlify.com, Since 2017)


Shirin 은 원래 생물학자였으나, 생명정보학자 그리고 데이터 과학자로 직업을 바꾸며 활동하고 있다. 그녀는 머신러닝과 데이터 시각화에 관심이 많고, 항상 모든 일을 R 을 사용해 처리한다. 이 블로그를 follow 하면, 그녀가 일을 할 때 어떤 Tool 을 선택하고, R 에 관해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1달에 4개 정도의 포스트가 올라온다.) 


6. R views https://rviews.rstudio.com/

-An R community blog edited by RStudio


R studio 가 관리하는 블로그이다. R 이용 관련 상당히 유용한 정보들이 많이 이용하는 듯 하다.


* 이외에도 수많은 R 블로그들이 있다. 이 포스트는 R 의 유명한 블로그들 40개를 정리하였다.  

* Feed spot (https://www.feedspot.com) 은 이러한 블로그들을 follow 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무료 유저의 경우 12개의 사이트를 follow 할 수 있으며, 새로운 글이 올라왔을 때, 이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