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컴퓨터로 conda 가상환경 옮기는 방법


참고

conda-cheatsheet.pdf


기존에 사용하던 컴퓨터 A 에서 컴퓨터 B 로 conda 가상환경을 옮겨야할 때가 있다. 


컴퓨터 A 에서 해야할 일 


1. 가상환경 켜기


source activate [이름]


2. 가상환경이 켜진 상태에서 아래 명령어로 dependency 를 export 할수 있다.


conda env export > environment.yaml

environment.yaml 파일을 열어보면 아래와 같이 잘 export 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3. 현재 환경의 python 버전 체크


현재 사용하고 있는 가상환경에서 사용하고 있는 python version 을 체크한다. 


python --version
Python 3.6.6


컴퓨터 B 에서 해야할 일 


Requirements! 

  • 컴퓨터 B 에서는 컴퓨터 A 에서와 같은 anaconda (python 2 또는 python3) 를 사용해야한다. 만약 anaconda 버전이 하위버전이면 잘 안돌아갈 수도 있을듯 하다. 

4. 가상환경 생성 


conda create --name [이름] python=3.6


5. prefix 변경


environment.yaml 을 열고 원하는 경우, 가상 환경의 이름을 바꾸고, prefix 를 경로에 맞게 바꾸어준다. 예를 들어, 


prefix: C:\Users\[사용자이름] \Anaconda3\envs\[가상환경이름]


5. yaml 파일을 통한 가상환경 생성 


conda env create --file environment.yaml


이 때, 


Solving environment: failed

ResolvePackageNotFound:


에러가 뜰 수 있다. 이것은 A 컴퓨터에서 설치된 라이브러리가 B 컴퓨터에서 설치가 불가능한 것인데, 컴퓨터의 운영체제가 다른 경우에 발생하는 것으로 보인다. 해결 방법은 수동으로 ResoevePackageNotFound 에서 출력된 리스트를 environment.yaml 파일에서 지운 후, 다시 시도하면 된다. (참고)



6. 주피터를 사용하는 경우, 커널에 가상환경 등록


source activate myenv python -m ipykernel install --user --name myenv --display-name "Python (myen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