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AS를 통한 비모수 검정


1. Paired Sample에 대한 Sign Test와 Signed Rank Test 



위 데이터셋은 특정 공군부대에 배치된 14명 신병들의 치주에서 부착상실을 보인 위치들에 대한 백분율을 비교한 자료이다.

치료전(before)과 치료후(after)의 변화를 보고 해당 치료법이 부착상실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는지를 평가해보자. 이 경우 한 사람에 대해 Before과 After를 측정했으므로 해당 sample은 paired 되어있다고 말한다.


two-related sample에 대한 비모수 검정은 sign test signed-rank test가 있다. 이 두 가지 검정을 모두 하는 PROC UNIVARIATE 프로시져를 사용한다. 


proc import datafile = '/folders/myshortcuts/myFolders/data/attachment.txt' out=attachment replace;
run;
data attachment;
 set attachment;
 diff = before-after;
run;
proc univariate data=attachment normal;
 var diff;
run


proc univariate 의 normal 옵션을 주면 data에 대한 정규성 검정을 한다. 정규성 검정의 결과를 보면 p-value < 0.05로 매우 작으므로 유의수준 5% 내에서 정규분포를 따르지 않는다. (p-value가 낮다는 것은 그만큼 귀무가설을 기각하는 쪽으로 힘이 실린다.) 표본이 정규분포를 따르지 않으므로 모수적 검정보다는 비모수적 검정을 하는 것이 좋다.

two-related sample에 대한 비모수 검정은 sign test와 signed-rank test가 있다.


univariate 내부에 var diff; 를 입력하면 diff에 대한 비모수 검정을 하게된다. (diff = before-after)

'부호'라고 표시된 부분이 sign test이고 '부호 순위'라고 표시된 부분이 signed-rank test이다.


sign test와 signed-rank test의 귀무가설은 diff의 중위수 = 0 이다. 이 때의 p 값은 sign test에서 0.0923이고 signed-rank test에서 0.0942 이므로 두 개의 검정 모두 유의수준 5% 내에서 귀무가설을 기각하지 못한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