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데이터분석 준전문가 시험


국가 공인 데이터 분석 관련 자격증으로 관련 정보는 이곳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준비기간 


준비 기간은 4주 정도 천천히 준비했던 것 같습니다. 1주일에 4시간 정도씩 공부해서 책을 쭉 한 번 훑고 시험을 보았습니다. 근데 저 같은 경우는 Data Science에 원래 관심이 있어서 특히 "데이터 분석" 파트는 상식선에서 풀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잘 아는 부분은 정독을 안하고 빠르게 훑기만 해서 책을 빨리 볼 수 있었던 것 같네요. 원래 데이터 분석 분야에 관심이 있던 분들은 저처럼 빠르게 1회 훑고, 모르는 부분만 집중해서 보시면 무난하게 붙으실 수 있고, 원래 관심이 없던 분들은 한 2달 정도 하루에 2시간 정도씩 책 공부하시면 붙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교재





http://www.yes24.com/24/goods/34764883?scode=032&OzSrank=1 이 책을 사용하였습니다.




결과




시험 볼 때 데이터 분석 기획에서 헷갈리는게 많아 과락 맞을까봐 걱정을 했는데 다행히 90점이 나왔네요. 데이터 이해는 무난하게 풀었던 것 같은데 60점... 그래도 과락은 면했습니다 ㅎㅎ



TIP


우선 데이터분석 준전문가 시험은 합격 기준은 총점 60/100이며, 각 파트별로 40/100 미만이면 과락 처리됩니다. 그래서 다른 파트에서 아무리 점수를 잘 받아도 한 군데서 과락이 뜨면 불합격입니다.. 그래서 원래 통계학이나 데이터 과학 분야를 잘 아시는 분들이라도 "데이터 이해" 파트와 "데이터 분석 기획" 파트는 조금 공부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아예 공부를 안하고 시험을 봐서 붙는 분들도 계시긴 하십니다. 하지만 안전하게 하려면 "데이터 이해" 와 "데이터 분석 기획"은 조금 공부를 하고 가시는게 안전빵일 것 같아요~


그리고 데이터 분석 초심자 분들이나 비 전공자 분들은 "데이터 분석" 파트가 조금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을 거라 생각을 합니다. 특히 회귀 분석이나 시계열 분석 같은 파트에서 결과 해석 부분은 헷갈리게 느껴지실 수 있으실 것 같은데요. 가장 빠르게 합격하는 방법은 "데이터 이해" "데이터 분석 기획" 파트에서 과락을 맞지 않을 정도로만 공부하고 데이터 분석 파트만 파는게 가장 합격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인 것 같아요. 점수 배분이 20:20:60 으로 데이터 분석 파트가 가장 비중이 크기 때문에 다른 건 좀 못봐도 데이터 분석 파트에서 점수를 많이 받는다면 합격선은 무난히 넘길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