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로지스틱 회귀분석의 최대우도추정법 직관적 이해



Logistic regression의 Random component 



$$ Y \sim B(n, \pi) $$ 


Logistic regression은 반응변수 y가 위와 같은 이항 분포를 따른다고 가정한다.  



Model 


$$ \pi = \frac{1}{1+e^{-{(X\beta+\alpha)}}} $$ 


이 때, X를 통해 모수 pi 를 위와 같이 추정하는 것이다. 또는 일반적으로 아래와같이 표현되기도 한다. 


$$ logit(\pi) = X\beta + \alpha $$ 


Logistic regression에서 하고자하는건 결국, Random component에 주어진 pi를 추정하는 것인데, 이것이 0-1 사이의 값을 갖기 때문에 logit 변환을 수행하는 것이다. logit link function은 0~1사이의 값을 음의 무한대에서 양의 무한대로 바꾸어준다. 


Random component가 이항 분포이므로 likelihood는 아래와 같이 계산된다.



이곳에 Model을 집어넣음으로써, beta와 alpha 를 maximum likelihood 추정법으로 계산할 수 있게 된다. 근데 여기서 n과 y는 n번 시도했을 때 성공횟수 y를 나타낸다. 근데, 실제 각각의 데이터를 보면 시행횟수 n=1이며, y=0 or 1이다. 따라서 위 likelihood 는 베르누이 likelihood 와 같게된다. 



결국, 위의 likelihood를 최대화하면 계수 추정값을 얻을 수 있는데, log likelihood를 최대화하는 방식으로 쉽게 계수를 추정할 수 있다. 로지스틱 회귀분석에서는 보통 iteratively reweighted least squares (IRLS) 라는 방법을 통해 계수를 추정한다. 


$$ \sum_{i=1}^{N} y_i log(\pi_i) + (1-y_i) log (1-\pi_i) $$


Logistic regression의 log likelihood이다. 이는 negative binary cross entropy 이다. 결국, log likelihood를 최대화 하는 것은 negative binary cross entropy를 최대화 하는 것과 같고 이는 binary cross entropy를 최소화화는 것과 같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