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bam 파일 인덱싱



BAM 파일은 FASTA 파일처럼 sequence 를 저장하는 파일인데 binary로 저장이된다. (저장공간의 효율을 위해 그런것같다.) 시퀀스를 저장하고 있는 모양은 SAM 파일과 같은데, 이를 단지 binary 형태로 저장한 것이다.


bam 파일 인덱싱 관련 정보는 https://www.biostars.org/p/15847/ 이 곳에서 얻었는데, bam 파일은 companion file 인 index 파일을 갖을 수 있다. 이것은 외부에 저장되는 bam 파일의 인덱스 테이블이다. 이 테이블을 통해 프로그램이 bam 파일의 원하는 위치로 점프할 수 있다.


왜 platypus 파일에서 variant calling 할 때 인덱싱된 bam 파일을 제공하라고 하는지 알 것 같다. 인덱스 테이블을 통해 원하는 시퀀스로 점프할 수 있게 하는것 이다. 이 index 파일은 bam 파일과 똑같은 이름에 끝에만 .bai 를 붙인다. (bam 파일 이름이 ch1.bam 이면 인덱스 파일은 ch1.bam.bai 이다. 이러한 naming을 통해 해당 인덱스 파일이 어느 bam 파일로부터 나왔는지를 알 수 있다.


bam 파일 인덱싱하는 법은 쉬운데 samtools 설치 후


samtools index bamfile.bam


를 실행하면 된다.


http://hgdownload.cse.ucsc.edu/goldenPath/hg19/encodeDCC/wgEncodeUwRepliSeq/


이곳에서 bam 파일을 아무거나 다운 받은 후 테스트 해보자. 제일 위에 있는 것을 다운 받은 후 파일명을 bamfile.bam으로 바꾸었다. 근데 위 command를 실행하니 오류가 떴다. 검색해 보니 먼저 bam파일을 sorting을 한 후 indexing 을 해야하는 것 같다.


samtools sort bamfile.bam

samtools index bamfile.bam


를 실행한다. 참고로 samtools 명령어 모음집은 아래 링크에서 찾을 수 있다.


http://www.htslib.org/doc/samtools.html



반응형

'Domains > Bioinformat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Lastz 설치 및 테스트  (0) 2017.08.07
Platypus 를 통한 variant calling  (0) 2017.08.07
platypus 설치  (0) 2017.08.07
samtools 설치시 에러 해결  (0) 2017.07.16
윈도우 우분투에 GATK 설치하기  (0) 2017.06.2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