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nVar DB 를 통한 질병 연관 변이 찾기


심근증(cardiomyopathy)과 관련있는 gene은 무엇이고, 그 gene의 어떤 위치의 variant가 pathogenic(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는)한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genotype-phenotype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면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NCBI의 ClinVar 이라는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해보도록 하자. 우선 NCBI 홈페이지에 들어가 cardiomyopathy를 검색해본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ClinVar 을 클릭하여 들어간다.






이곳에서 왼쪽 메뉴바에서 Pathogenic을 클릭한다. 그러면 cardiomyopathy에 pathogenic한 gene의 variant를 찾을 수 있다.




또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보고된 pathgenic한 variant를 알아보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Multiple submitters를 체크한 후에 살펴보면 된다.




또 그 variant의 인해 분자적인 특성이 어떻게 변하는지 궁금할 수 있다. 이 때는 Molecular consequence에서 관심있는 분자적 특성에 체크를 하면된다. 예를 들어, missense(variant로 인해 mRNA의 코돈이 변해서 정상적인 경우와 다른 아미노산을 생성하는 분자적 변이)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아래와 같이 다양한 pathogenic한 variant와 해당 gene을 알 수 있다. 해당 gene의 variant로 인해 missense가 일어나고 이로 인해 cardiomyopathy 질병을 일으키는 것이다.






크게보면 아래와 같이 variant를 나타내고 있다. 이렇게 variant를 표기하는 방법을 HGVS notation이라고 한다.



이를 통해 검색할 수도 있는데 예를 들어,

NM_213653.3(HFE2):c.959G>T (p.Gly320Val)

ClinVar 검색창에 검색해보자.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Links를 보면 해당 Variant가 UniProtKB, OMIM, dbSNP, 100 Genome Browser에 등록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이 variant가 Multiple Submitters에 submit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Number of Submissions에 4가 표시되어 있다.)




ClinVar 데이터 다운로드 받기


https://www.ncbi.nlm.nih.gov/clinvar/에 접속 후 FTP => Go to the FTP site



여기서 vcf_GRCh37, vcf_GRCh38이 variant를 vcf 파일 형태로 보여주는 것이고, xml은 xml 파일 형태로 보여주는 것이다.




들어가면 다양한 버전이 존재하는데 가장 위에 있는 것을 받으면 된다. 

'Domains > Bioinformat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dbSNP 관련 정리  (4) 2017.09.25
NGS 분석의 기초 개념  (2) 2017.09.10
ClinVar DB 를 통한 질병 연관 변이 찾기  (0) 2017.09.09
CIGAR Format  (0) 2017.08.13
Lastz 실행  (0) 2017.08.13
Lastz 설치 및 테스트  (0) 2017.08.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