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충분 통계량 (sufficient statistics) 

 

충분 통계량 (sufficient statistics) 란 계수를 설명할 수 있는 충분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 통계량입니다. 예를 들어, 평균이 theta 이고 분산이 1인 정규분포에서 X1,X2,X3...Xn을 관찰하였고, X의 표본 평균값을 구해서 3이 나왔습니다. 그러면 X의 평균값 이외에 X1,X2,X3,...Xn 각각에 대한 데이터를 추가적으로 봄으로써 theta의 추정에 도움이 되는 다른 정보를 얻을 수 있을까요? 만약 추가적인 정보가 없다면, X의 표본 평균은 theta 를 설명할 수 있는 충분한 통계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좀더 포멀하게는 아래와 같이 충분 통계량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 f(X|Y;\theta) \ne g(\theta) $$

 

위 식을 만족하면 Y는 theta 에 대한 충분통계량입니다. 위 식의 의미는 Y가 주어졌을 때, X의 pdf 가 theta 에 의존적이지 않다라는 의미입니다. 즉, Y가 theta 에 대한 모든 정보를 갖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충분 통계량의 예시

 

예를 들어, 베르누이를 2회 시행해서 X1,X2 를 구했다고 합니다. X는 0 또는 1의 값을 갖습니다. 

이 때, X1 + X2 는 베르누이의 모수 p 에 대한 충분 통계량일까요? 

 

만약 X1+X2가 0이라면, X1,X2가 가질 수 있는 경우의 수는 (0,0) 입니다.

만약 X1+X2가 1이라면, (0,1), (1,0) 입니다.

만약 X1+X2가 2라면 (1,1) 입니다. 

 

즉, X1+X2 가 주어졌을 때, (X1,X2) 의 분포 (pmf) 는 theta 와 독립적입니다. 따라서 X1+X2 는 충분 통계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의미는 만약에 X1+X2 가 1이라고 한다면, X1이 1이냐, X2가 1이냐는 적어도 계수를 추정함에 있어서 중요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위 예시에서는 베르누이 2회 시행에서 예시를 들었으나, N번의 베르누이 시행에서도 X1+...+Xn은 충분 통계량입니다. 만약 100번의 베르누이 시행에서 53번 성공했다라고 한다면, 몇 번째 시행에서 성공했는지는 계수 추정에 있어서 추가적인 정보를 주지는 않습니다. 

반응형
반응형